물품대여

6월 시민교육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997

 

6월 시민교육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들꽃사랑 동아리

6.18(토) 10:00

삼용동 요산제 외

1차 역사문화탐방

마을교육공동체

6.11(토) 18:30

쌍용공원

시민과 함께 하는 천체관측

아티스트myth웨이

6.03(금) 10:30

인문학카페 산새

내 안의 여신 찾기 - 헤스티아

6.10(금) 10:30

인문학카페 산새

내 안의 여신 찾기 -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

6.17(금) 10:30

인문학카페 산새

내 안의 여신 찾기 - 아테나

6.24(금) 10:30

인문학카페 산새

내 안의 여신 찾기 - 아르테미스

에코시민

6.29(수) 09:30

광덕산환경교육센터

두더지방앗간 탐방

에코플러스

6.05(일) 10:30

새활용마켓

환경의날 어울림 한마당

6.24(금) 10:30

새활용마켓

커피박 시계 만들기

천안녹색평론읽기모임

6.13(월) 14:00

가문비나무아래

녹색평론 171호 읽고 토론

6.17(금) 18:30

가문비나무아래

기후위기와 기후정의 강좌

6.27(월) 14:00

가문비나무아래

녹색평론 171호 읽고 토론

파란하늘 빨간지구

6.08(수) 10:30

봉서산 일대

희망클레킹 활동

 

● 들꽃사랑 동아리

들꽃사랑 동아리는 시민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친일청산의 역사적인 장소를 탐방하는 모임입니다. 6월 18일 삼용동 임종국 선생 요산제를 시작으로 아우내 독립운동 기념공원, 입장 기미독립만세 기념공원, 성환 청일전쟁 유적지 등을 탐방하는 1차 역사문화 탐방을 진행하였습니다. 7월에는 1차 역사문화탐방 평가 모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2 친일청산 역사문화 1차 탐방 단체사진

역사문화 탐방 설명을 해주시는 김해규 교수님

 

● 마을교육 공동체

마을교육 공동체는 별자리 관측을 통해 가족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6월 11일 쌍용공원에서 산책하는 주민들과 함께 천체관측을 진행하였으며 어린이들과는 LED 부메랑 비행기를 만들어 날려 보는 활동도 하였습니다. 7월에도 천체 관측을 희망하시는 분들의 신청을 받아 천체 관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가족과 함께 따뜻한 시간을 보내고 싶으신 분들은 전화로 문의 또는 신청 바랍니다!

천체 관측을 하는 어린이

LED 부메랑 비행기 만들기

 

● 아티스트 myth웨이

아티스트 myth웨이는 신화 속 여신들에 대해 학습합니다. 여신들의 지혜를 나의 삶에 녹여내어 나와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조화로운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6월 3일 첫 모임에는 헤스티아 여신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6월 10일에는 모녀 관계인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 여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모든 여자는 어머니가 아닐 수 있지만, 딸이 아닐 수는 없으므로 모녀 관계는 복잡미묘하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후 5분 글쓰기 시간에는 ‘엄마와 딸이 있었습니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글을 쓰면서 다들 눈물을 보였습니다. 6월 17일에는 아버지의 딸, 가부장제의 수호자 아테나 여신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아테나 여신은 강하고 목표지향적이라고 합니다. 6월 24일에는 아르테미스 여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7월에는 헤라와 아프로디테 두 여신을 학습하고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학습한 여신에 대해 5분 글쓰기 진행

 

● 에코시민

에코시민은 자연을 사랑하는 회원들이 환경을 위해 제로웨이스트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제로웨이스트’란 폐기물이 전혀 발생되지 않는 것으로 포장을 줄이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서 쓰레기를 줄이려는 행동입니다. 에코시민은 6월 29일 두더지 방앗간에 방문하여 두더지 방앗간에 대한 소개와 사출과정을 통해 플라스틱 병뚜껑으로 치약짜개, 비누받침대, 키링 등을 만드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7월에는 제로웨이스트 실천 활동으로 샴푸바, 린스바를 사용해보고 제로웨이스트샵 푸른별상점에 방문할 예정입니다.

두더지 방앗간 소개

플라스틱 병뚜껑으로 만든 치약짜개

 

● 에코플러스

버려지는 생활폐기물의 새활용을 위한 환경 연구 모임인 에코 플러스는 6월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시민들과 함께 어울림 한마당을 진행하였습니다. 페트병의 라벨지를 벗겨 압축시킨 후 재활용 함에 던지는 게임과 커피박을 이용한 방향제와 주방세제 만들기 체험, 양말목 리스 만들기 체험 등을 하였습니다. 6월 24일에는 커피박을 이용하여 시계와 키링을 만드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7월에는 버려지는 양말목을 이용한 가로수 옷 만들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양말목을 이용한 리스 만들기

커피박을 이용한 시계 만들기

 

● 천안녹색평론읽기모임

천안녹색평론읽기모임은 녹색평론읽기와 이야기 나눔을 통해 생태적 전환과 관련한 인식을 확장하고 시민 강좌를 통해 천안 시민들의 생태적 전환에 대한 의식을 고양시키기 위한 모임입니다. 6월 13일 녹색평론 171호 ‘기후위기 시대의 민주주의’, ‘문재인 정권 3년을 돌아본다’, ‘민중 없는 민주주의론 비판’, ‘협동민주주의를 생각한다’ 4개의 챕터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6월 17일에는 채효정 정치학자를 모시고 ‘생태적 전환과 기후정의’를 주제로 시민 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6월 27일에는 녹색평론 171호를 이어 읽으며 ‘켄로치, 봉준호, 몬스사케르’, ‘시인 신동엽의 농경적 상상력’, ‘불교는 기후위기에 맞설 수 있을까’, ‘관광으로 위기에 몰린 자유코민’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7월에는 녹색평론 172호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고 이정모 국립과천과학관장님의 강의(7월 31일)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먼지의 말_채효정 정치학자> 책과 <녹색평론 171호>

'생태적 전환과 기후정의'를 주제로 한 채효정 정치학자의 시민 강좌

 

● 파란하늘 빨간지구

파란하늘 빨간지구는 독서와 강연를 통해 환경보호에 대해 배우고 제로웨이스트에 도전하는 모임입니다. 파란하늘 빨간지구는 6월 8일 풀뿌리희망재단에서 진행하는 희망클레킹에 참여하여 봉서산 일대에서 캔류, 비닐봉지, 담배꽁초 등 쓰레기를 주웠습니다. 7월에는 전통시장을 방문하여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장보기 활동을 하고 ‘쓰레기’라는 제목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희망클레킹 쓰레기 줍기 활동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