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대여

6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974

 

6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도담도담

6.18(토) 10:00

천안NGO센터 교류실

<옷을 위한 지구는 없다> 상영회 및

환경을 주제로 한 강좌 진행

도토리환경기획단

6.13(월) 19:30

온라인(ZOOM)

<재활용, 쓰레기를 다시 쓰는 법>

책을 읽고 토론

들꽃마실

6.08(수) 10:00

봉서산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숲 해설 프로그램 진행

6.15(수) 09:30

성성호수공원(업성지)

생태 모니터링 활동

6.22(수) 09:30

봉서산

생태 모니터링 활동

6.24(금) 09:30

천호지

생태 모니터링 활동

6.29(수) 09:30

성성호수공원(업성지)

생태 모니터링 활동

베리어프리 네트워크

6.01(수)

천안지역 내 투표소

투표소 모니터링

6.08(수) 13:30

쌍용동 투썸플레이스

정기회의

비춤

6.08(수) 14:00

성환읍 행정복지센터 3층

친환경 소프넛 주방세제 만들기

어프로치

6.15(수) 16:00

그리고스페셜티 카페

식당 방문하여 보이스아이코드 설명

어프로치 모임 방향 논의

우리마을 놀이대장

6.07(화) 21:00

온라인(ZOOM)

놀이활동가 프로그램 기획회의 및

<십대,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라>

책을 읽고 토론

지락펴락 전래놀이

6.08(수) 18:00

한국놀이문화협회 사무실

전래놀이 특징에 대해 학습 및

공동체 놀이 알아보기

6.15(수) 18:30

한국놀이문화협회 사무실

승람도 놀이 연구회의

6.29(수) 18:00

한국놀이문화협회 사무실

승람도 놀이 연구회의

징검다리

6.01(수) 19:00

두정동 사무실

아파트 관리업체 재계약,

조경과 수목관리 등 강의 진행

6.22(수) 18:30

두정동 사무실

아파트 공동체 활동 활성화방안

친환경 아파트 만들기 강의 진행

 

● 도담도담

도담도담은 천안의 20~30대 중 봉사활동과 공익활동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여러 주제를 가지고 내적 성장을 하기 위해 모인 모임입니다. 모임 활동을 통해 청년들의 건강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변화와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도담도담은 6월 18일 <옷을 위한 지구는 없다> 영상을 함께 시청하였고 천안녹색소비자연대 유혜정 사무국장님을 모시고 ‘패스트 패션의 문제점’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7월에는 양말목을 이용해 벚꽃안마봉 만들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옷을 위한 지구는 없다> 영상시청

천안녹색소비자연대 유혜정 사무국장 강의

 

● 도토리환경기획단

환경에 대한 심각성을 느낀 주부들이 아이들과 함께 가정에서부터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을 해나가는 도토리환경기획단은 6월 13일 온라인으로 모여 <재활용, 쓰레기를 다시 쓰는 법>이라는 제목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월에는 병뚜껑 모으기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재활용, 쓰레기를 다시 쓰는 법>

 

● 들꽃마실

들꽃마실은 천안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의 생태자원을 조사·연구하는 모임으로 6월에 업성지(15일, 29일)와 봉서산(22일), 천호지(24일) 3곳의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6월 8일에는 봉서산에서 열린 숲 해설을 통해 시민들에게 봉서산과 숲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들꽃마실은 7월에도 매주 수요일 업성지, 봉서산, 천호지 3곳의 생태모니터링과 봉서산 자연생태학습장에서 열린 숲 해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열린 숲 해설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달에 한 번(매월 두 번째 수요일 10시) 무료로 진행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따로 신청 없이 봉서산 자연생태학습장에서 들꽃마실과 함께 해주세요! (7월은 우천으로 인해 세 번째 수요일인 20일에 진행됩니다.)

봉서산에서 열린 숲 해설 진행

생태 모니터링

 

● 베리어프리 네트워크

장애인 정치참여 권리확보를 위해 활동하는 베리어프리 네트워크는 6월 1일 사회적 약자의 참정권 증진을 위해 지방선거 사전투표소와 본 투표소를 모니터링하였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투표소 모니터링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6월 8일에는 정기회의를 진행하여 투표소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는 간담회 개최 논의를 하였습니다. 7월에는 간담회 진행 여부와 일정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베리어프리 네트워크가 진행한 투표소 모니터링 인증샷 이벤트 웹자보

 

● 비춤

비춤은 환경사랑·지구사랑을 실천해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시민의식을 개선하기 위해 모인 모임입니다. 6월 8일 지구공동체를 위한 친환경(소프넛) 주방세제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7월에는 시민들과 함께 삼베수세미와 EM을 이용한 비누 만들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친환경(소프넛) 주방세제 만들기 활동

 

● 어프로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시각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모임인 어프로치는 6월 15일 그리고스페셜티 카페에 방문하여 대표님께 보이스아이코드를 설명하였습니다. ‘보이스아이코드’란 바코드에 인쇄물 텍스트 정보를 저장하고 음성변환 출력기·스마트폰으로 코드를 인식하면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시각장애인에게 알려주는 코드입니다. 이후 어프로치 모임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어프로치는 7월에도 시각장애인이 자주 가는 식당을 찾아 방문하여 보이스아이코드에 대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카페에 방문하여 보이스아이코드에 대해 설명

 

● 우리 마을 놀이 대장

우리 마을 놀이 대장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놀이 문화를 형성하고 아동의 권리 중 하나인 놀이권 보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6월 7일 온라인(ZOOM)을 통해 청소년 놀이활동가 프로그램 홍보 웹자보와 현수막을 확정하고 진행 장소를 최종 확인하였습니다. 이후 <십대,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라>라는 제목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월에는 매주 토요일 오전 청소년 놀이활동가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청소년 놀이활동가 프로그램 관련 회의

 

● 지락펴락 전래놀이

천안지역의 전래놀이 발굴과 홍보·계승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지락펴락 전래놀이는 6월 8일 진용근 강사님을 모시고 ‘놀이를 보는 다양한 시각을 통해 활동역량 강화’라는 주제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6월 15일에는 ‘승람도 놀이’ 연구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6월 29일에는 ‘승람도 놀이’의 놀이 방법, 도구, 크기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7월에는 강동완 강사님을 모시고 ‘놀이 이론과 구성요소 및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놀이를 보는 다양한 시각을 통해 활동역량강화' 강의

승람도 놀이 연구

 

● 징검다리

징검다리는 밀접하면서도 격리·고립된 공간인 아파트를 더불어 사는 공동체로 만들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모인 모임입니다. 6월 1일 박일상 입주자대표를 모시고 아파트 관리업체 재계약, 조경과 수목관리 등 가상 입주자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6월 22일에는 황덕현 관리소장님을 모시고 ‘공동체 활동 활성화 이야기’라는 주제로 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7월에는 아파트 공동체 모범사례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공동체 활동 활성화 이야기' 강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