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대여

10월 시민교육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659

 

10월 시민교육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백석마을 교육홍보

10.07(금) 13:00

타운홀 회의실

스마트폰 활용 교육 6차

10.14(금) 13:00

스마트폰 활용 교육 7차

아티스트myth웨이

10.07(금) 10:30

인문학공간 산새

만나지 못하는 사람들과의 대화

10.21(금) 10:30

나의 영웅에 대하여

에코플러스

10.14(금) 10:30

새활용마켓

양말목을 이용한 가로수 옷 만들기

10.30(금) 10:30

태학산

양말목 가로수 옷 설치하기

파란하늘 빨간지구

10.05(수) 10:00

천안녹색소비자연대

월경컵 사용법 강의

10.18(화) 10:00

푸른별 상점

밀랍랩과 샴푸볼 만들기

10.25(화) 10:00

우즈베이커리

평가회의

 

● 백석마을 교육홍보

백석마을 교육홍보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으로 인한 노인 세대의 일상 속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실생활 중심의 스마트폰 사용 능력 향상과 소통역량 강화 및 정보화 수준 향상으로 노인들이 현대 생활을 편리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10월 7일 6차 스마트폰 교육에서는 카카오택시 앱을 설치하고 택시를 직접 불러보는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10월 14일 7차 스마트폰 교육에서는 벨소리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앱을 설치하고 직접 나만의 벨소리를 다운로드 받아 적용해보았고 핸드폰 바탕화면의 어플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스마트폰 교육으로 어르신들에게 핸드폰 강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성실히 실습에 참여한 백석마을교육홍보를 응원합니다!

스마트폰 교육 6차

스마트폰 교육 7차

 

● 아티스트myth웨이

아티스트 myth웨이는 신화 속 여신들에 대해 학습합니다. 여신들의 지혜를 나의 삶에 녹여내어 나와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조화로운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10월 7일 ‘지금은 만나지 못 하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주제로 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돌아가신 할머니, 부모님, 먼 곳으로 떠난 친구 등 우리 안에 남아 있는 그 사람들이 남긴 말들에 대해서 함께 나누었습니다.

10월 21일에는 ‘나의 영웅에 대해서’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희극인을 꿈꾸는 분은 찰리채플린을 영웅으로 생각하였고 읽는 책의 한 구절이 나의 영웅이라는 분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하루하루 만나는 모든 사람이 영웅이라는 분도 계셨습니다.

아티스트myth웨이를 진행하지 않았다면 모르고 지나갔을 작지만 찬란한 시간이었다는 활동 후기를 남기며 아티스트myth웨이 활동은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나누었던 소중한 이야기들을 책으로 펴내고자 하니 출간되면 많은 관심 바랍니다.

'지금은 만나지 못 하는 사람들과의 대화' 이야기 나눔

'나의 영웅에 대해서' 이야기 나눔

 

●에코플러스

버려지는 생활폐기물의 새활용을 위한 환경 연구 모임인 에코 플러스는 10월 14일 새활용마켓에서 양말목으로 가로수 옷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양말목이란 양말을 생산할 때 만들어지는 고리형태의 자투리입니다.

10월 30일에는 태학산에서 그동안 만들었던 양말목 가로수 옷들을 입혀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추운 겨울을 나무들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10그루가 넘는 나무들에게 양말목 옷을 입혀주었습니다.

이번 활동을 마지막으로 에코플러스는 7개월동안 진행한 활동을 마무리하였으며 활동을 지지해준 천안NGO센터에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양말목으로 가로수 옷 만들기

양말목으로 만든 가로수 옷 입혀주기

 

● 파란하늘 빨간지구

파란하늘 빨간지구는 독서와 강연를 통해 환경보호에 대해 배우고 제로웨이스트에 도전하는 모임입니다.

10월 5일 천안녹색소비자연대를 방문해 월경컵 사용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월경컵과 제로웨이스트는 무슨 관련이 있을까요? 평생동안 여성들의 생리혈을 모으면 평균적으로 8년을 한다고 합니다. 여성이 하루에 생리대를 평균 8개 사용한다고 했을 때 23,360개 정도 사용하며 이런 생리대를 한 개 만드는데는 비닐봉지 4개의 분량이 들어간다고 하니 8년 동안 9만 여개의 비닐봉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즉, 월경컵을 사용하게 되면 9만 여개의 비닐봉지 사용을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10월 18일에는 제로웨이스트샵 ‘푸른별상점’에 방문하여 비닐과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밀랍랩과 샴푸볼을 만드는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10월 25일에는 활동 평가회를 가졌습니다. 평가회를 통해 ‘이제 쓰레기를 버리기 전 분리배출 표시를 살펴본다.’, ‘본인들로 인해 가족들도 변화하고 있다.’ 등을 이야기하였습니다.

파란하늘빨간지구는 8개월동안 쓰레기에 대한 관심과 제로웨이스트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며 활동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월 2회 진행하던 독서토론은 11월부터 월 1회로 조정하여 계속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천안녹색소비자연대' 방문하여 월경컵 사용에 대한 강의 듣기

제로웨이스트샵 '푸른별상점' 방문하여 밀랍랩과 샴푸볼 만들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