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자료실

9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624

 

9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도담도담

9.17(토) 17:00

천안지역 내 식당

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두 번째 지구는 없다> 독서토론

도토리환경기획단

9.03(토) 10:30

아산시 음봉면 소재 농원

기후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패션후르츠청 담그기

9.17(토) 10:30

광덕산 환경교육센터

두더지방앗간

캠페인을 통해 모은 플라스틱병뚜껑

전달 및 새활용 과정 체험

들꽃마실

9.07(수) 09:30

성성호수공원(업성지)

생태 모니터링 활동

9.14(수) 10:00

봉서산 생태학습장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숲 해설 프로그램 진행

생태 모니터링 활동

9.19(월)~9.23(금)

천안시청 로비

봉서산 생태사진전

9.21(수) 09:30

성성호수공원(업성지)

생태 모니터링 활동

9.28(수) 10:00

봉서산 일대

생태안내자양성과정 5기 수업과

수목이름표 달기(15종) 활동

비춤

9.22(목) 21:00

성환읍 성산, 성환부영아파트

수목명 달기,

전기에너지절약실천을 위한 소등행사

어프로치

9.05(월) 16:00

충남시각장애인복지관 회의실

보이스아이코드 변환 작업

9.26(월) 16:00

보이스아이코드 앱 사전 테스트 작업,

제작 및 부착에 관한 최종 의견 나눔

우리마을 놀이대장

9.13(화) 21:00

온라인

골목놀이 준비 회의

9.17(토) 14:00

쌍용동 방아다리공원

골목놀이 행사 진행

(사전 신청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청소년놀이활동가들이 행사를 진행)

지락펴락 전래놀이

9.17(수) 14:00

신방공원

시민들과 함께하는 전래놀이 한마당

징검다리

9.26(월) 19:00

두정동 사무실

입주자대표회의 활동이야기 강의

 

● 도담도담

도담도담은 천안의 20~30대 중 봉사활동과 공익활동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여러 주제를 가지고 내적 성장을 하기 위해 모인 모임입니다. 모임 활동을 통해 청년들의 건강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변화와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도담도담은 9월 17일 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두 번째 지구는 없다>라는 제목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독서토론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10월에는 천연화장품 만들기와 단대 천호지 플로깅(쓰레기줍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 지구는 없다> 독서토론

 

● 도토리환경기획단

환경에 대한 심각성을 느낀 주부들이 아이들과 함께 가정에서부터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을 해나가는 도토리환경기획단은 9월 3일 음봉농원에서 기후변화로 인해 열대과일인 패션후르츠가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된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직접 패션후르츠 청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9월 17일에는 캠페인을 통해 모은 플라스틱 병뚜껑을 광덕산환경교육센터 두더지방앗간에 전달하고 병뚜껑이 새활용 되는 과정을 체험하였습니다. 10월에는 1주간 각자의 거주지 주변에서 쓰레기 줍기 후 온라인을 통해 내용을 공유하고, 꿈나눔작은도서관에서 평가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패션후르츠 청 만들기

두더지방앗간 플라스틱 병뚜껑 새활용 과정

 

● 들꽃마실

들꽃마실은 천안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의 생태자원을 조사·연구하는 모임으로 성성호수공원(7일, 21일), 봉서산(14일) 2곳의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9월 14일에는 봉서산 자연생태학습장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숲 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9월 19일부터 23일까지는 천안시청 로비에서 생태안내자 사진기록전 ‘봉서산의 생명들’을 주제로 꼭 기억해야 될 생명들을 추려 사진전시회를 진행하였습니다. 9월 28일에는 수목 이름표 달기(15종) 활동을 하였습니다. 10월에도 매주 수요일 오전 성성호수공원, 봉서산, 천호지에서 생태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12일에는 열린 숲 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봉서산 열린 숲 해설

생태안내자 사진기록전

 

● 비춤

비춤은 환경사랑·지구사랑을 실천해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시민의식을 개선하기 위해 모인 모임입니다. 9월 22일 나무 이름표 달기 활동과 에너지의 날을 맞이하여 성환부영아파트 주민들과 함께 소등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10월에는 제로웨이스트, 환경 관련 강의를 듣고 간단한 키드 만들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소등행사 시작 전

소등행사 시작 후

 

● 어프로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시각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모임인 어프로치는 9월 5일 그동안 방문했던 총 5개 상점의 메뉴판을 보이스아이코드로 변환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9월 26일에는 충남시각장애인복지관 회의실에 모여 보이스아이코드 인쇄 및 부착에 관한 최종 점검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0월에는 5개 상점에 방문해 메뉴판에 보이스 아이코드를 부착할 예정입니다.

보이스아이코드 인쇄 및 부착 최종점검 회의

 

● 우리 마을 놀이 대장

우리 마을 놀이 대장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놀이 문화를 형성하고 아동의 권리 중 하나인 놀이권 보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9월 13일 온라인(ZOOM)으로 모여 ‘골목놀이’ 행사에 대한 준비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준비물과 놀이 순서, 청소년들의 역할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9월 17일에는 어린이 17명을 대상으로 ‘골목놀이’를 진행하였습니다. 청소년 놀이활동가에 참여했던 청소년들이 행사의 리더가 되어 어린이들과 함께 어울렸습니다. 이후 간단한 마무리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뛰어놀며 긍정적인 놀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한 우리 마을 놀이 대장의 활동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놀이를 하며 뛰어노는 어린이들

골목놀이 단체사진

 

● 지락펴락 전래놀이

천안의 전래놀이 발굴과 홍보·계승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지락펴락 전래놀이는 9월 17일 신방공원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전래놀이 한마당을 진행하였습니다. 전래놀이 한마당에서는 제기만들기, 딱지만들기, 즉석현장게임, 고리던지기, 굴렁쇠굴리기, 투호놀이, 비석치기, 줄다기리 등 다양한 놀이를 하였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10월에는 단심줄 놀이 시연 영상을 제작하여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윷놀이를 하며 즐거워하는 어린이들

지락펴락 전래놀이 단체사진

 

● 징검다리

징검다리는 밀접하면서도 격리·고립된 공간인 아파트를 더불어 사는 공동체로 만들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모인 모임입니다. 9월 26일 박상일 입주자 대표를 모시고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관련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엘리베이터 점검, 보수, 교체에 대한 이야기, 아파트 환경 관련하여 나무 가지치기, 나무 소독 이야기, 주차와 주차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10월에는 황덕현 관리소장님을 모시고 층간소음문제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관련 이야기 나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