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5월 시민교육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1445

 

5월 시민교육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들꽃사랑 동아리

5.25(수) 20:00

두정동 사무실

1차 역사문화탐방 준비 회의

마을교육공동체

5.15(일) 20:00

아름드리공원

시민과 함께 하는 천체관측

에코시민

5.25(수) 09:30

마음안생활환경연구소

제로웨이스트, 2050탄소중립 실천방법 모색

에코플러스

5.27(금) 10:30

새활용마켓

커피박 방향제 만들기

천안녹색평론읽기모임

5.09(월) 14:00

가문비나무아래

녹색평론 170호 읽고 토론

5.16(월) 19:00

가문비나무아래

‘시의 마음, 전환의 첫걸음’ 강좌

파란하늘 빨간지구

5.04(수) 10:30

라포레커피숍

재활용, 재사용으로 폐기물 줄이는 방법 및

첫 번째 미션 논의

5.17(화) 10:30

천안역사문화연구회

해양쓰레기 및 일회용품 문제점 파악 후

제로웨이스트 실천방법 토론

 

● 들꽃사랑 동아리

들꽃사랑 동아리는 친일청산의 역사적인 장소를 탐방해 지역 시민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5월 25일 1차 역사문화탐방을 위한 역할 분담 및 준비물 등 사전 준비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친일청산 역사문화 탐방은 총 2회 진행되며 6월에는 1차 친일청산 역사문화 탐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차 친일청산 역사문화 탐방 기획 회의

 

● 마을교육 공동체

마을교육 공동체는 별자리 관측을 통해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힐링의 시간을 가지고 우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도록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5월 15일 불당동 불무중학교 뒤편 공원에서 천체 관측시간을 진행하였습니다. 주 관측 대상은 보름달로 주민들과 함께 관측하고 사진을 촬영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6월에도 천체 관측을 희망하시는 분들의 신청을 받아 천체 관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천체관측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전화로 문의 또는 신청 바랍니다!

천체 관측

천체 망원경을 통해 본 보름달

 

● 에코시민

에코시민은 자연을 사랑하는 회원들이 환경을 위해 제로웨이스트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제로웨이스트’란 폐기물이 전혀 발생되지 않는 것으로 포장을 줄이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서 쓰레기를 줄이려는 행동입니다. 5월 25일 담쟁이덩굴의 생존전략과 탄소중립시대의 실천과제, 플라스틱 분리배출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면 티와 면 가방에 천연염색 활동도 하였습니다. 6월에는 ‘신재생 에너지로의 탄소중립’을 주제로 신재생 에너지 보드게임을 통해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에너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담쟁이덩굴의 생존전략 강의

 

● 에코플러스

버려지는 생활폐기물의 새활용을 위한 환경 연구 모임인 에코 플러스는 5월 27일 환경에 대한 동영상을 함께 시청한 후 새활용 된 물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후 커피박을 이용하여 커피박 방향제를 만드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6월에는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맞아 시민들을 대상으로 줍깅, 아나바다 장터, 체험마당 등을 함께하는 ‘친수환경 천안 어울림 한마당’을 진행하고 커피박 시계 만들기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커피박을 이용한 방향제

 

● 천안녹색평론읽기모임

천안녹색평론읽기모임은 녹색평론읽기와 이야기 나눔을 통해 생태적 전환과 관련한 인식을 확장하고 시민 강좌를 통해 천안 시민들의 생태적 전환에 대한 의식을 고양시키기 위한 모임입니다. 천안녹색평론읽기모임은 5월 9일 신입회원과 함께 녹색평론 170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그 위험한 만남’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5월 16일에는 ‘시의 마음, 전환의 첫걸음’이라는 주제로 이문재 시인의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6월에는 녹색평론을 이어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 채효정 정치학자 초청 강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천안녹색평론읽기 모임

'시의 마음, 전환의 첫걸음' 이문재 시인의 강연

 

● 파란하늘 빨간지구

파란하늘 빨간지구는 독서와 강연를 통해 환경보호에 대해 배우고 제로웨이스트에 도전하는 모임입니다. 파란하늘 빨간지구는 5월 4일 재활용과 재사용을 통해 폐기물을 줄이고 환경오염을 줄이는 행동을 실천하기로 하였습니다. 첫 번째 미션으로 각자 집에서 나오는 쓰레기양을 다음 모임에서 공유하고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토의하기로 하였습니다. 5월 17일에는 해양 쓰레기와 일회용품 문제점, 제로웨이스트 실천방법에 대해 학습하였고 미션이었던 쓰레기양을 공유하고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였습니다. 6월에는 풀뿌리희망재단에서 진행하는 희망 클:레킹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환경오염을 줄이는 방법 논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