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7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673

 

7월 주민모임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도담도담

7.03(토) 10:00

천안NGO센터 교류실

양말목을 이용한 업사이클링

도토리환경기획단

7.16(월) 22:00

꿈나눔 작은도서관

병뚜껑모으기 캠페인 사전활동

<피켓만들기>

7.17(월)~8.01(월)

각 아파트 분리수거장

거주하는 아파트 분리수거장에서

병뚜껑모으기 캠페인 진행

들꽃마실

7.06(수) 09:30

성성호수공원(업성지)

생태 모니터링 활동

7.20(수) 10:00

봉서산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숲 해설 프로그램 진행

생태 모니터링 활동

7.22(금) 09:30

천호지

생태 모니터링 활동

베리어프리 네트워크

7.08(금) 11:00

충남여성장애인연대 교육실

투표소 모니터링 결과 공유 및

간담회 진행 여부, 일정 논의

어프로치

7.22(수) 16:00

정원치킨

식당 방문하여 보이스아이코드 설명

어프로치 모임 방향 논의

우리마을 놀이대장

7.09(토) 10:00

쌍용동 방아다리공원

청소년놀이활동가 프로그램 진행

7.16(토) 10:00

7.23(토) 10:00

7.30(토) 10:00

지락펴락 전래놀이

7.13(수) 18:00

한국놀이문화협회 사무실

놀이 인문학 교육 3회차 진행

7.20(수) 18:00

놀이 인문학 교육 4회차 진행

징검다리

7.13(수) 19:00

두정동 사무실

입주자대표 초청 강의 진행

 

● 도담도담

도담도담은 천안의 20~30대 중 봉사활동과 공익활동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여러 주제를 가지고 내적 성장을 하기 위해 모인 모임입니다. 모임 활동을 통해 청년들의 건강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변화와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도담도담은 7월 3일 업사이클링을 주제로 양말목공예 강사님을 모시고 양말목을 이용해 벚꽃안마봉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만든 벚꽃안마봉은 요양원에 놀이체육기구로 기부하였습니다. 8월에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청년 모임을 통해 사회적 이슈 생각나눔과 두 번째 활동 주제를 정할 예정입니다.

양말목을 이용하여 벚꽃 안마봉 만들기

도담도담 단체사진

 

● 도토리환경기획단

환경에 대한 심각성을 느낀 주부들이 아이들과 함께 가정에서부터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을 해나가는 도토리환경기획단은 7월 16일 병뚜껑모으기 캠페인을 위한 피켓을 만들었고 7월 17일부터 2주간 구성원들이 거주하는 각 아파트 분리수거장에서 병뚜껑모으기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8월에는 어썸소잉공방에 방문해 현수막, 잘 입지 않는 옷들을 사용하여 에코백을 만드는 업사이클링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병뚜껑 모으기 캠페인을 위한 피켓 제작

직접 제작한 병뚜껑 모으기 캠페인 피켓

 

● 들꽃마실

들꽃마실은 천안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의 생태자원을 조사·연구하는 모임으로 7월에 업성지(6일)와 봉서산(20일), 천호지(22일) 3곳의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7월 20일에는 봉서산에서 열린 숲 해설을 통해 봉서산에서 자라고 있는 초본, 목본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들꽃마실은 8월에도 매주 수요일 업성지, 봉서산, 천호지 3곳의 생태모니터링과 봉서산 자연생태학습장에서 열린 숲 해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열린 숲 해설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달에 한 번(매월 두 번째 수요일 10시) 무료로 진행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따로 신청 없이 봉서산 자연생태학습장에서 들꽃마실과 함께 해주세요!

(8월 10일 봉서산 열린 숲 해설은 우천으로 인해 8월 24일 진행됩니다.)

성성호수공원(업성지) 모니터링

봉서산 열린 숲 해설

 

● 베리어프리 네트워크

장애인 정치참여 권리확보를 위해 활동하는 베리어프리 네트워크는 7월 8일 지방선거 때 진행한 투표소 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하고 선관위담당자, 교육청관계자, 시담당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일정을 논의하였습니다. 8월에는 간담회 개최에 대해 더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베리어프리네트워크 간담회 일정 논의

 

● 어프로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시각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모임인 어프로치는 7월 22일 정원치킨에 방문하여 사장님께 보이스아이코드를 설명하였습니다. ‘보이스아이코드’란 바코드에 인쇄물 텍스트 정보를 저장하고 음성변환 출력기·스마트폰으로 코드를 인식하면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시각장애인에게 알려주는 코드입니다. 8월에는 향수체험공방을 견학하고, 공방 대표님과 보이스아이코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식당에 방문하여 보이스아이코드에 대해 설명

 

● 우리 마을 놀이 대장

우리 마을 놀이 대장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놀이 문화를 형성하고 아동의 권리 중 하나인 놀이권 보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7월 매주 토요일(9일, 16일, 23일, 30일) 쌍용동 방아다리 공원에 모여 청소년 놀이활동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청소년과 가족 등 약 20여 명이 함께 다양한 놀이를 배우고 즐겁게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놀이활동가 프로그램이 끝난 7월 30일 평가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8월에는 온라인(줌)으로 9월에 진행할 골목놀이에 대한 준비모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깡통술래잡기를 하는 청소년들

놀이활동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

 

● 지락펴락 전래놀이

천안지역의 전래놀이 발굴과 홍보·계승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지락펴락 전래놀이는 7월 13일 강동완 강사님을 모시고 ‘놀이 이론과 구성요소 및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라는 주제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7월 20일에는 강동완 강사님과 ‘전래놀이의 특성, 강사의 역할, 놀이 도구와 여러 놀이 진행’에 대해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놀이를 체험하고 즐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8월에는 승람도 놀이방법 및 규칙을 정하고 9월에 진행할 전래놀이 한마당 계획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놀이 이론과 구성요소 및 마을교육 공동체 사례 강의

강의 후 다같이 놀이 진행

 

● 징검다리

징검다리는 밀접하면서도 격리·고립된 공간인 아파트를 더불어 사는 공동체로 만들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모인 모임입니다. 7월 13일 하태우 입주자대표를 모시고 주거형 오피스텔과 아파트의 차이점, 카페모임을 통한 건설업체와의 건의협상에 대해 강의를 들었습니다. 8월에는 중간 점검 간담회와 아파트 주민활동 이야기 나눔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주거형 오피스텔과 아파트의 차이점, 카페 모임을 통한 건설업체와의 건의협상' 등 강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