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8월 시민교육지원사업 진행현황

읽음 :
582

 

8월 시민교육지원사업 진행현황

 

모임명

일시

장소

내용

들꽃사랑 동아리

8.26(금) 19:00

두정동 사무실

2차 역사문화탐방 준비모임

마을교육공동체

8.05(금) 20:00

청수공원

시민과 함께 하는 천체관측

백석마을 교육홍보

8.19(금) 13:00

마블러스티타워 317호

스마트폰 활용 교육 1차

8.26(금) 13:00

타운홀 회의실

스마트폰 활용 교육 2차

에코시민

8.17(수) 09:30

마음안생활환경연구소

제로웨이스트 실천

양말목, 커피박을 이용한 제품만들기

8.24(수) 09:30

천안시재활용선별장

푸른별상점

천안시 재활용선별장 견학 및

제로웨이스트샵 ‘푸른별상점’ 방문

천안녹색평론읽기모임

8.06(토) 19:00

가문비나무아래

기후위기와 인류의미래 강좌

8.29(월) 14:00

가문비나무아래

녹색평론 173호 읽고 토론

파란하늘 빨간지구

8.10(수) 20:00

온라인

온라인 독서활동

8.24(수) 10:00

가문비나무아래

쓰레기박사 홍수열이 알려주는

슬기로운 자원순환 실천방법 강좌

 

● 들꽃사랑 동아리

들꽃사랑 동아리는 시민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친일청산의 역사적인 장소를 탐방하는 모임입니다. 8월 26일 역사문화 2차 탐방을 위한 준비 모임을 통해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역할분담을 하였습니다. 9월에는 친일청산 역사문화 2차 탐방(9월 24일)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탐방에서는 삼룡동 ‘요산재’, 아우내 독립운동기념공원, 성환 청일전쟁 유적지 등을 둘러볼 예정입니다.

친일청산 역사문화 2차 탐방 준비 회의

친일청산 역사문화 탐방 웹자보

 

● 마을교육 공동체

마을교육 공동체는 가족과 함께 별자리 관측을 하며 건강하고 화목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8월 5일 청수공원에서 산책하는 주민 약 200여 명과 함께 천체관측을 진행하였습니다. 시민들은 천체 망원경으로 처음 보는 달 표면의 운석구덩이(크레이터)의 생생한 모습에 환호하였고, 거문고자리의 베가, 독수리자리의 알타이르, 백조자리의 데네브, 목동자리의 아쿠트루스 별자리도 관찰하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9월에도 희망하시는 분들의 신청을 받아 천체 관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가족과 함께 따뜻한 시간을 보내고 싶으신 분들은 전화로 문의 또는 신청 바랍니다!

시민들과 함께 하는 천체관측

 

● 백석마을 교육홍보

백석마을 교육홍보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으로 인한 노인 세대의 일상 속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실생활 중심의 스마트폰 사용 능력 향상과 소통역량 강화 및 정보화 수준 향상으로 노인들이 현대 생활을 편리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8월 19일 1차 스마트폰 교육, 8월 26일 2차 스마트폰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노인세대 스마트폰 활용교육이라는 주제에 맞추어 설정에 들어가는 법, 화면밝기를 조절하는 법, 글자 크기를 조절하는 법 등의 기초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은 노인세대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진행되었습니다. 9월에는 스마트폰 3차 교육으로 메신져(카카오톡) 사용방법에 대해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마트폰 교육 1차

스마트폰 교육 2차

 

● 에코시민

에코시민은 자연을 사랑하는 회원들이 환경을 위해 제로웨이스트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제로웨이스트’란 폐기물이 전혀 발생되지 않는 것으로 포장을 줄이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서 쓰레기를 줄이려는 행동입니다. 에코시민은 8월 17일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위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양말목을 이용하여 커피 받침과 작은 바구니를 만들고 커피박을 이용하여 다육이 화분을 만들었습니다. 8월 24일에는 분리배출한 쓰레기들의 처리 과정을 알아보고자 천안시 재활용 선별장을 견학하였습니다. 이곳으로 들어오는 천안시 쓰레기의 양은 하루 평균 60~70톤이지만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쓰레기의 양은 35톤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쓰레기가 발생하여 선별장으로 들어오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내년에 목천선별장이 완공된다고 합니다. 이후 제로웨이스트샵 ‘푸른별상점’에 방문하여 제로웨이스트 상품을 둘러보고 밀랍랩을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환경을 위해 제로웨이스트를 학습하고 직접 실천하는 에코시민은 탄소중립시대, 이제는 인식에서 한걸음 나아가 실천할 때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커피박을 이용하여 만든 다육이 화분

천안시 재활용 선별장 견학

 

● 천안녹색평론읽기모임

천안녹색평론읽기모임은 녹색평론읽기와 이야기 나눔을 통해 생태적 전환과 관련한 인식을 확장하고 시민 강좌를 통해 천안 시민들의 생태적 전환에 대한 의식을 고양시키기 위한 모임입니다. 8월 6일 ‘기후 위기와 인류의 미래’를 주제로 이정모 국립과천과학관장님을 모시고 시민강좌를 열었습니다. 초등학생부터 70대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이 강연회에 참석하였고 인류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8월 29일에는 녹색평론 173호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한국형 뉴딜과 재난자본주의’, ‘균형재정론은 틀렸다’, ‘팬데믹의 역사가 가르쳐주는 것’, ‘농업·농촌부터 살리는 그린뉴딜을’, ‘팬데믹과 쿠바의 의료국제주의’, ‘코로나, 흑인인권, 미국의 실상’, ‘기후변화에 대한 거짓 해결책들’ 총 7개의 글을 읽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9월에는 녹색평론 174호를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기후 위기와 인류의 미래' - 이정모 국립과천과학관장 초청 시민강좌

녹색평론 173호 독서 토론

 

● 파란하늘 빨간지구

파란하늘 빨간지구는 독서와 강연를 통해 환경보호에 대해 배우고 제로웨이스트에 도전하는 모임입니다. 8월 10일 온라인 독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그건 쓰레기가 아니라고요>라는 제목의 책을 읽고 텀블러 사용하기, 생수병을 활용하여 곡식담기, 플라스틱 병뚜껑 모으기 등 생활 속에서 재활용을 실천하였습니다. 8월 24일에는 가문비나무아래 책방에서 <그건 쓰레기가 아니라고요>의 저자 홍수열 자원순환센터소장님을 모시고 초청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9월에는 <지금 우리 곁의 쓰레기>라는 제목의 책을 읽고 함께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그건 쓰레기가 아니라고요>의 '종이인 척하는 쓰레기' 파트

<그건 쓰레기가 아니라고요> 저자 홍수열 자원순환센터소장 초청 강연

TOP